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18년 2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71번
엉클지니
2025. 6. 1. 10:37
71.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❶ 클래스 ② 함수
③ 메소드 ④ 메시지
300x250
이 문제는 객체지향(Object-Oriented) 기초 개념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인 "클래스"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입니다. 보기들을 하나씩 살펴보며 가장 알맞은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 문제 다시 보기
71.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❶ 클래스 ② 함수
③ 메소드 ④ 메시지
🔍 보기별 개념 정리
보기 개념 설명
❶ 클래스 | ✅ 정답 | 공통된 속성과 동작을 가진 객체들의 설계도. 유사한 객체를 묶는 틀 |
② 함수 | ❌ |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들의 묶음. 객체지향과는 별도의 개념 (절차형 언어에서도 존재) |
③ 메소드 | ❌ |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함수. 즉,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
④ 메시지 | ❌ | 객체 간 메소드 호출 방식. 객체에 어떤 행동을 요청하는 것 ("메서드 실행해!") |
✅ 정답: ❶ 클래스
🧠 학생용 쉬운 설명
"클래스는 붕어빵 틀이고, 객체는 붕어빵이에요.
비슷한 모양(속성)과 행동(기능)을 가진 객체들을 묶어서 설계한 게 바로 클래스예요."예시로, 자동차 클래스는
- 속성: 색상, 모델명, 속도
- 메서드: 출발하다(), 멈추다()
이걸 가지고 실제 "내 차", "네 차"처럼 구체적인 자동차(=객체)를 만들 수 있어요.
📚 핵심 요약표
용어 설명 예시
클래스 (Class) | 유사한 객체들의 공통 특성과 동작 정의 | 자동차 설계도 |
객체 (Object) | 클래스에서 만들어진 실체 | 내 자동차, 네 자동차 |
메소드 (Method) |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행동(기능) | 시동걸기(), 멈추기() |
메시지 (Message) | 객체에게 메소드를 수행하라고 요청 | 자동차.시동걸기() |
함수 (Function) | 절차형에서 쓰이는 기능 단위 코드 | print(), sum() 등 |
✅ 결론
- 정답: ❶ 클래스
- 이유: 유사한 객체들을 묶고 공통 특성을 정의하는 단위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