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21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번
엉클지니
2025. 3. 23. 15:53
2.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내·외부 송·수신 연계기술은?
① DB링크 기술 ❷ 소켓 기술
③ 스크럼 기술 ④ 프로토타입 기술
이 문제는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는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 분석, 해설, 예시, 결론을 차근차근 설명하겠습니다. 😊
문제 분석
문제에서 언급된 내용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설정하는 기술에 대한 질문입니다.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서 서버와 연결을 생성하는 방식은 소켓 기술에 해당합니다.
해설
소켓 기술(Socket Technology)
- 소켓은 네트워크를 통한 통신을 구현할 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구조입니다.
- 서버는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대기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포트로 연결 요청을 보내면, 서버는 이를 수락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연결을 성립시킵니다.
- 예시:
- 서버 프로그램은 특정 포트를 열고 대기합니다.
-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IP와 포트를 통해 연결을 요청합니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수락하고, 양방향 통신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소켓의 역할:
- 소켓은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소켓의 사용 예시:
- 웹 서버(HTTP)는 클라이언트(브라우저)가 요청하는 웹 페이지를 전달하기 위해 소켓을 사용합니다.
- 채팅 애플리케이션은 실시간 메시지 송수신을 위해 소켓을 사용합니다.
다른 보기들
① DB링크 기술
- **DB링크(Database Link)**는 데이터베이스 간의 연결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과 포트 할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결론: 이 기술은 데이터베이스 연결에 관한 것이지, 클라이언트-서버 간의 통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❷ 소켓 기술
- 소켓은 앞서 설명한 대로, 클라이언트-서버 간의 통신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핵심 기술입니다.
- 결론: 이 선택지가 맞습니다! 😊
③ 스크럼 기술
- **스크럼(Scrum)**은 애자일 방법론에 속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입니다. 이는 통신 기술이 아니라 개발 프로세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 결론: 스크럼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관한 것이며, 네트워크 통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④ 프로토타입 기술
- 프로토타입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로, 제품의 초기 버전을 만들어서 개발 과정 중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는 기법입니다.
- 결론: 프로토타입 기법은 통신 기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결론
따라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한 포트 할당 및 연결 설정에 해당하는 기술은 **소켓 기술(Socket Technology)**입니다.
정답은 ❷ 소켓 기술입니다! ✅
요약표
번호 설명 맞는지?
① | DB링크 기술: 데이터베이스 간의 연결 기술 | 아니오 |
❷ | 소켓 기술: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통신을 위한 포트 설정과 연결 | 맞아요 |
③ | 스크럼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아니오 |
④ | 프로토타입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 | 아니오 |
중요한 포인트 💡
- 소켓 기술은 네트워크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포트를 할당하고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수락하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양방향 통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DB링크, 스크럼, 프로토타입은 통신 기술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 속하는 개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