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커맨드 (Command) 패턴 ② 옵저버 (Observer) 패턴
❸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④ 상태 (State) 패턴
문제 분석
이 문제는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패턴을 찾는 문제입니다. 디자인 패턴은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행위 패턴은 객체나 클래스 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패턴입니다.
각 디자인 패턴의 분류
- 커맨드 (Command) 패턴
커맨드 패턴은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호출자와 수신자를 분리하고, 요청을 큐에 저장하거나 요청을 로그로 남길 수 있도록 하는 행위 패턴입니다.
→ 행위적 패턴에 속함 - 옵저버 (Observer) 패턴
옵저버 패턴은 객체가 상태 변화가 있을 때, 여러 객체에 알림을 보내는 패턴입니다. 즉, 주체 객체의 상태 변화에 대해 구독자 객체들이 반응하는 방식으로 행위 패턴에 해당합니다.
→ 행위적 패턴에 속함 -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를 생성할 때 **복제(복사)**를 통해 새로운 객체를 만드는 생성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객체를 새로 생성하는 방법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므로, 행위 패턴이 아니라 생성 패턴에 속합니다.
→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음 - 상태 (State) 패턴
상태 패턴은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마다 객체의 행동도 변하게 하는 패턴입니다. 즉,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다른 행동을 수행하는 방식을 제공하므로 행위적 패턴에 속합니다.
→ 행위적 패턴에 속함
결론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은 객체를 복제하는 패턴으로, 생성 패턴에 속하므로 정답은 ❸번입니다.
예시
- 커맨드 패턴: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할 때, 각 버튼에 대해 커맨드 객체를 만들어 그 객체가 특정 행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 옵저버 패턴: 주식 가격 변동을 옵저버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가격이 변하면 구독한 모든 객체들에게 변화가 통지됩니다.
- 프로토타입 패턴: 객체를 복제해서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복잡한 객체를 여러 번 생성할 때 클론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상태 패턴: 게임 캐릭터가 **상태(예: 공격, 방어, 이동)**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할 때 사용됩니다.
요약
- 행위적 패턴은 객체 간 상호작용 및 책임 분배와 관련된 패턴으로, 커맨드, 옵저버, 상태 패턴이 포함됩니다.
- 프로토타입 패턴은 객체를 복제하는 생성 패턴에 해당합니다.
표로 정리
선택지 설명 분류
① 커맨드 (Command) 패턴 |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호출자와 수신자를 분리 | 행위적 패턴 |
② 옵저버 (Observer) 패턴 | 주체 객체의 상태 변화에 대해 구독자에게 알림을 보내는 패턴 | 행위적 패턴 |
❸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 생성 패턴 |
④ 상태 (State) 패턴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다른 행동을 수행하는 패턴 | 행위적 패턴 |
🎯 정답: ❸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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