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18년 2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80번

엉클지니 2025. 6. 1. 10:58

80.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객체는 실세계 또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세계의 사물들이다.

    객체는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 클래스들을 모아둔 것이다.

    객체는 데이터를 가지며 이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는 함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객체들 사이에 통신을 할 때는 메시지를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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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문제는 객체(Object)의 개념에 관한 내용이네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 드릴게요.


문제 요약

객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객체(Object)란?

  • 객체는 현실 세계나 개념 세계에서 존재하는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사물’이나 ‘개념’을 프로그램 내에서 표현한 것
  • 객체는 **데이터(속성)**와 **행동(메서드)**을 함께 가지고 있음

2. 선택지별 분석

번호 선택지 내용 설명 맞는지 여부

객체는 실세계 또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세계의 사물들이다. 맞음. 객체는 현실 또는 개념상의 사물로 이해 가능하다. 옳음
객체는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 클래스들을 모아둔 것이다. 틀림! 클래스는 객체들의 공통 특성과 행동을 정의하는 설계도, 객체는 그 클래스의 실제 인스턴스임. 클래스들이 모인 게 객체가 아님. 옳지 않음
객체는 데이터를 가지며 이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는 함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맞음. 객체는 속성(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함수)를 가짐 옳음
객체들 사이에 통신을 할 때는 메시지를 전송한다. 맞음. 객체는 메시지(함수 호출 형태)로 서로 상호작용함 옳음

3. 핵심: ❷번이 틀린 이유

  • **클래스(Class)**는 객체의 설계도(템플릿)이고,
  • **객체(Object)**는 클래스의 구체적 실체(인스턴스)임
  • 즉, 클래스들이 모여서 객체가 되는 게 아니라,
    여러 객체가 특정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짐
  • 따라서 ‘객체는 클래스들의 집합’이라는 ❷번 설명은 잘못된 표현

4. 쉽게 이해하는 비유

개념 설명 비유

클래스 자동차 설계도 자동차 모델 도면
객체 실제 자동차 한 대 도면을 바탕으로 만든 자동차 실제 차량
메시지 자동차가 작동하도록 명령 자동차 시동 걸기, 핸들 돌리기

5. 정리 표

번호 내용 옳은지 여부 비고

객체는 실세계/개념적 사물 옳음 기본 정의
객체는 공통 특징 가진 클래스들의 집합 옳지 않음 클래스 ≠ 객체
객체는 데이터와 데이터 변경 함수 포함 옳음 속성 + 메서드
객체는 메시지로 통신 옳음 OOP의 핵심

결론: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은 ❷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