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18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8번

엉클지니 2025. 6. 4. 23:47

28.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데이터 구조           연산자의 수와 종류

    인터럽트 종류        주소지정 방식

 

300x250

이 문제는 명령어(Instruction)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관련 없는 요소를 구별하는 문제입니다. 각각의 선택지를 하나씩 분석하면서 어떤 항목이 인스트럭션 설계와 직접 관련이 없는지 찾아보겠습니다.


✅ 문제 요약

인스트럭션(명령어)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인스트럭션(Instruction) 설계 시 고려 요소

컴퓨터의 명령어는 CPU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되어야 합니다.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산자의 수와 종류
    • 어떤 연산을 지원할지 (ADD, SUB, AND, OR 등)
  2. 데이터 형식 및 구조
    • 정수, 실수, 문자열 등 어떤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할지
  3. 주소지정 방식(Addressing Mode)
    •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어떻게 지정할지 (즉시, 직접, 간접, 레지스터 등)
  4. 명령어 형식 (Instruction Format)
    • 명령어의 길이, 필드 구조 등

✏️ 보기 분석

선택지 항목 설명 인스트럭션 설계와의 관련성

데이터 구조 명령어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 및 구조 ✅ 관련 있음
연산자의 수와 종류 어떤 명령어 연산을 제공할지 결정 ✅ 관련 있음
인터럽트 종류 인터럽트는 CPU 이벤트 처리와 관련됨명령어 구조 설계와는 직접적 관련 없음 관련 없음
주소지정 방식 오퍼랜드 위치를 지정하는 방식 ✅ 관련 있음

✅ 정답: ❸ 인터럽트 종류


🧑‍🏫 학생용 요약

항목 인스트럭션 설계에 필요? 설명

데이터 구조 ✅ 예 명령어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유형
연산자의 수/종류 ✅ 예 어떤 연산을 명령어로 제공할지 결정
인터럽트 종류 아니오 인터럽트는 CPU 이벤트 처리용으로 별도 처리
주소지정 방식 ✅ 예 오퍼랜드 주소를 어떻게 지정할지

💡 참고

  • 인터럽트는 명령어 설계보다는 CPU 제어 구조나 운영체제 설계와 관련된 개념이에요.
  • 명령어 설계는 CPU가 어떤 명령을 이해하고 실행할지를 정의하는 기본 언어를 만드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