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인스트럭션의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데이터 구조 ② 연산자의 수와 종류
❸ 인터럽트 종류 ④ 주소지정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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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는 명령어(Instruction)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와 관련 없는 요소를 구별하는 문제입니다. 각각의 선택지를 하나씩 분석하면서 어떤 항목이 인스트럭션 설계와 직접 관련이 없는지 찾아보겠습니다.
✅ 문제 요약
인스트럭션(명령어) 설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인스트럭션(Instruction) 설계 시 고려 요소
컴퓨터의 명령어는 CPU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되어야 합니다. 설계 시 주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산자의 수와 종류
- 어떤 연산을 지원할지 (ADD, SUB, AND, OR 등)
- 데이터 형식 및 구조
- 정수, 실수, 문자열 등 어떤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할지
- 주소지정 방식(Addressing Mode)
-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어떻게 지정할지 (즉시, 직접, 간접, 레지스터 등)
- 명령어 형식 (Instruction Format)
- 명령어의 길이, 필드 구조 등
✏️ 보기 분석
선택지 항목 설명 인스트럭션 설계와의 관련성
① | 데이터 구조 | 명령어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형식 및 구조 | ✅ 관련 있음 |
② | 연산자의 수와 종류 | 어떤 명령어 연산을 제공할지 결정 | ✅ 관련 있음 |
❸ | 인터럽트 종류 | 인터럽트는 CPU 이벤트 처리와 관련됨명령어 구조 설계와는 직접적 관련 없음 | ❌ 관련 없음 |
④ | 주소지정 방식 | 오퍼랜드 위치를 지정하는 방식 | ✅ 관련 있음 |
✅ 정답: ❸ 인터럽트 종류
🧑🏫 학생용 요약
항목 인스트럭션 설계에 필요? 설명
데이터 구조 | ✅ 예 | 명령어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유형 |
연산자의 수/종류 | ✅ 예 | 어떤 연산을 명령어로 제공할지 결정 |
인터럽트 종류 | ❌ 아니오 | 인터럽트는 CPU 이벤트 처리용으로 별도 처리 |
주소지정 방식 | ✅ 예 | 오퍼랜드 주소를 어떻게 지정할지 |
💡 참고
- 인터럽트는 명령어 설계보다는 CPU 제어 구조나 운영체제 설계와 관련된 개념이에요.
- 명령어 설계는 CPU가 어떤 명령을 이해하고 실행할지를 정의하는 기본 언어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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