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21년 3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3번

엉클지니 2025. 3. 14. 11:42

13.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Singleton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문제 해석:

이 문제는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GoF 디자인 패턴은 Erich Gamma, Richard Helm, Ralph Johnson, John Vlissides가 제시한 23개의 디자인 패턴을 포함하며, 생성(Creational), 구조(Structural), 행위(Behavioral) 패턴으로 분류됩니다. 각 패턴의 특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선택지 해설: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 해설: GoF 디자인 패턴생성 패턴(Creational), 구조 패턴(Structural), **행위 패턴(Behavioral)**로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이는 패턴들의 목적에 따라 분류된 것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 정답 아님: 맞습니다. 디자인 패턴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 해설: Strategy 패턴행위(Behavioral) 패턴에 속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클라이언트에서 동적으로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구조 패턴이 아니라 행위 패턴입니다. 또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는 Prototype 패턴에 해당하는 설명입니다.
  • 정답: 틀립니다. Strategy 패턴구조 패턴이 아닌 행위 패턴에 속하며,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는 Prototype 패턴과 관련이 있습니다.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 해설: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은 클래스나 객체 간의 상호작용, 책임 분산, 동작을 캡슐화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Strategy 패턴, Observer 패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맞는 설명입니다.
  • 정답 아님: 맞습니다. 행위 패턴상호작용과 책임 분산을 다룹니다.

Singleton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 해설: Singleton 패턴생성(Creational) 패턴에 속하며,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만 존재하도록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글로벌 접근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전형적인 설명입니다.
  • 정답 아님: 맞습니다. Singleton 패턴하나의 인스턴스를 보장하며, 이를 글로벌 접근 방법을 제공합니다.

결론:

  • 정답은 ❷입니다.
    Strategy 패턴은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에 속하며, 구조 패턴이 아닙니다. 또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는 Prototype 패턴에 해당하는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