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21년 2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1번

엉클지니 2025. 3. 20. 19:12

11.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Class         Package

Object         Message

 

문제 분석: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이라는 문제입니다. 이 질문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에 관련된 문제로, 객체가 어떤 행위를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방법에 대해 묻고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행위"는 객체의 메서드나 기능을 의미합니다.

 

각 선택지 분석:

  1. Class (클래스):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나 틀을 의미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필드)과 행동(메서드)을 정의하지만,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아닙니다.
    • 따라서, 'Class'는 정답이 아닙니다.
  2. Package (패키지):
    • 패키지는 클래스들을 묶어 놓은 이름 공간을 의미합니다. 여러 클래스들을 관리하고 조직화하는 데 사용되며, 객체에게 특정 행위를 지시하는 명령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따라서, 'Package'도 정답이 아닙니다.
  3. Object (객체):
    •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바탕으로 생성된 실체입니다. 객체는 메서드를 호출하여 특정 행위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 따라서, 'Object'도 정답이 아닙니다.
  4. Message (메시지):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메시지는 객체에게 특정 행위를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의미합니다. 객체는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하고, 이를 통해 메서드를 호출하거나 특정 행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 따라서, 'Message'가 정답입니다.

해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메시지를 통해 객체에게 행동을 하도록 지시합니다.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메서드 호출의 형태로 객체 간에 전달되며, 메시지를 받은 객체는 해당 메서드를 실행하여 주어진 행위를 수행합니다.
  • 예를 들어, 객체 A가 객체 B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객체 B는 그 메시지를 받고 해당하는 메서드를 실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객체 A는 객체 B에게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예시:

  • 객체 A가 객체 B에게 "calculateSalary()"라는 메시지를 보내면, 객체 B는 이 메시지를 수신하고 해당 메서드를 실행하여 급여를 계산하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결론: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메시지(Message)**입니다. 정답은 ❹ Message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