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Creational)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① 컴퍼지트(Composite) ② 어댑터(Adapter)
❸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④ 옵서버(Observer)
✅ 정답: ③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GoF 디자인 패턴 분류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은 3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패턴 유형 설명 대표 패턴
생성 패턴 (Creational) | 객체 생성 관련 패턴 | 팩토리 메서드, 추상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싱글톤 |
구조 패턴 (Structural) | 클래스나 객체의 구조를 설계하는 패턴 | 어댑터, 브리지, 컴퍼지트, 데코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
행위 패턴 (Behavioral) | 객체 간의 상호작용 및 책임 분배 패턴 | 옵서버, 전략, 상태, 커맨드, 템플릿 메서드, 방문자 등 |
📌 보기별 해설
① 컴퍼지트(Composite)
-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관계를 동일하게 다룰 수 있게 하는 패턴. ❌ 오답
② 어댑터(Adapter)
-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 인터페이스가 서로 맞지 않는 클래스들을 호환되게 연결하는 패턴. ❌ 오답
③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 관련 객체들을 그룹 단위로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 구체적인 클래스 이름을 지정하지 않고도, 제품군을 생성할 수 있게 합니다. ✅ 정답
④ 옵서버(Observer)
-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
-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다른 객체들에게 알림을 보내는 패턴. ❌ 오답
📦 GoF 패턴 분류표
분류 대표 패턴
생성 패턴 | 팩토리 메서드, 추상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싱글톤 |
구조 패턴 | 어댑터, 브리지, 컴퍼지트, 데코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
행위 패턴 | 옵서버, 전략, 상태, 커맨드, 템플릿 메서드, 방문자, 미디에이터, 인터프리터 등 |
💡 정리 TIP
객체 생성과 관련된 패턴 = 생성 패턴
구조나 관계 구성과 관련된 패턴 = 구조 패턴
객체 간 협력, 동작 방식 정의 = 행위 패턴
반응형
'기출문제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6번 (0) | 2025.03.03 |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5번 (0) | 2025.03.03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3번 (0) | 2025.03.03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2번 (0) | 2025.03.03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1번 (0) | 2025.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