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4번

엉클지니 2025. 3. 3. 17:30

1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Creational)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

컴퍼지트(Composite)                어댑터(Adapter)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옵서버(Observer)

 

 


✅ 정답: ③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 GoF 디자인 패턴 분류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은 3가지 분류로 나뉩니다.

패턴 유형 설명 대표 패턴

생성 패턴 (Creational) 객체 생성 관련 패턴 팩토리 메서드, 추상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싱글톤
구조 패턴 (Structural) 클래스나 객체의 구조를 설계하는 패턴 어댑터, 브리지, 컴퍼지트, 데코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행위 패턴 (Behavioral) 객체 간의 상호작용 및 책임 분배 패턴 옵서버, 전략, 상태, 커맨드, 템플릿 메서드, 방문자 등

📌 보기별 해설

① 컴퍼지트(Composite)

  •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관계를 동일하게 다룰 수 있게 하는 패턴. ❌ 오답

② 어댑터(Adapter)

  • 구조 패턴 (Structural Pattern)
  • 인터페이스가 서로 맞지 않는 클래스들을 호환되게 연결하는 패턴. ❌ 오답

③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생성 패턴 (Creational Pattern)
  • 관련 객체들을 그룹 단위로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
  • 구체적인 클래스 이름을 지정하지 않고도, 제품군을 생성할 수 있게 합니다. ✅ 정답

④ 옵서버(Observer)

  • 행위 패턴 (Behavioral Pattern)
  •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다른 객체들에게 알림을 보내는 패턴. ❌ 오답

📦 GoF 패턴 분류표

분류 대표 패턴

생성 패턴 팩토리 메서드, 추상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싱글톤
구조 패턴 어댑터, 브리지, 컴퍼지트, 데코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행위 패턴 옵서버, 전략, 상태, 커맨드, 템플릿 메서드, 방문자, 미디에이터, 인터프리터 등

💡 정리 TIP

객체 생성과 관련된 패턴 = 생성 패턴
구조나 관계 구성과 관련된 패턴 = 구조 패턴
객체 간 협력, 동작 방식 정의 = 행위 패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