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경우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❶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② 효율성을 높이게 설계해야 한다.
③ 발생하는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 정답: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 해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가이드라인이란?
UI 설계 시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원칙들입니다.
'사용자 중심'으로 편리하고 직관적인 UI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 보기 해설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 ❌ 잘못된 가이드라인입니다.
- UI에서 디자인적 심미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성(Usability)**입니다.
- 예쁜 화면이어도, 사용하기 불편하면 안 됩니다.
- 즉, 심미성보다 사용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 정답
② 효율성을 높이게 설계해야 한다.
- ✅ 맞는 설명입니다.
- 최소한의 클릭으로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효율성 극대화가 중요합니다.
③ 발생하는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 ✅ 맞는 설명입니다.
- 사용자가 실수해도 손쉽게 되돌리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예) 뒤로 가기, 취소 버튼 제공, 명확한 에러 메시지 표시
④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 ✅ 맞는 설명입니다.
- 버튼을 눌렀을 때 반응이 없으면 사용자 혼란이 발생합니다.
- 화면 전환, 로딩 표시, 알림 메시지 등 피드백 제공이 필수입니다.
📦 UI 설계 4대 원칙 (쉐인먼 원칙)
원칙 설명
직관성 | 사용자가 별도 학습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 사용자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능과 정보를 제공해야 함 |
학습성 |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도 쉽게 배울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 다양한 사용자 수준과 환경에서 적절히 작동해야 함 |
📢 정리 TIP
"디자인은 예쁘게가 아니라, 사용하기 편하게가 먼저다!"
UI/UX에서는 **사용성(Usability)**이 최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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