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20년 3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3번

엉클지니 2025. 4. 8. 16:20

13.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은?

    트랜지션     클래스

    시퀀스       서브루틴

 

 

문제 분석

이 문제는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개념을 묻고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여러 객체가 공통된 속성이나 동작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추상화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각 선택지 분석

  1. 트랜지션 (Transition)
    트랜지션은 **상태 머신(State Machine)**에서 상태 간의 변화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트랜지션은 객체들이 상태를 변경하는 방식에 해당합니다. 이는 객체의 특성을 표현하거나 묶는 것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트랜지션은 정답이 아님
  2. 클래스 (Class)
    클래스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여러 유사한 객체들을 묶는 추상적인 설계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들의 **공통된 특성(속성)**과 **동작(메소드)**을 정의합니다. 즉,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개념이 바로 클래스입니다.
    → 클래스는 정답!
  3. 시퀀스 (Sequence)
    시퀀스는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객체 간의 메시지 순서를 나타냅니다. 이는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지만,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개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시퀀스는 정답이 아님
  4. 서브루틴 (Subroutine)
    서브루틴프로그램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집합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기능적 단위로서, 특정 작업을 여러 번 호출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입니다. 객체를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개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 서브루틴은 정답이 아님

결론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❷번입니다.


예시

  • 클래스의 예시:
    • **"자동차"**라는 클래스를 정의하면, 모든 자동차모델, 색상, 속도와 같은 공통된 속성을 가질 수 있고, 주행, 정지, 가속과 같은 공통된 동작(메소드)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자동차 객체는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생성되며,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동작을 그대로 상속받습니다.

요약

  • 클래스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과 동작을 정의하는 객체 지향의 기본 개념입니다.
  • 정답은 ❷번 클래스입니다.

표로 정리

선택지 설명 정답 여부

① 트랜지션 상태 머신에서 상태 간의 변화를 나타내는 개념 아님
❷ 클래스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개념 맞음
③ 시퀀스 객체 간의 메시지 순서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관련 용어 아님
④ 서브루틴 코드의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함수나 절차 개념 아님

🎯 정답: ❷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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