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19년 3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80번

엉클지니 2025. 4. 23. 22:35

80.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은?

    Class           Instance

    Object           Message

 

 

 

 

이 문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의 객체와 행위에 관한 질문입니다.
객체 지향에서 **객체(Object)**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묻는 문제입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기본 개념

  • 클래스(Class):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청사진이나 템플릿입니다. 클래스는 객체가 가질 속성과 행위를 정의합니다.
  • 인스턴스(Instance): 클래스에서 실제로 생성된 객체입니다.
  • 객체(Object):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특정 속성과 행위를 가진 구체적인 실체입니다.
  • 메시지(Message): 객체에게 행위를 수행하라는 명령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메시지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동작을 요청할 때 사용됩니다.

❖ 보기 분석


① Class

  • **클래스(Class)**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입니다.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클래스는 이 질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② Instance

  • **인스턴스(Instance)**는 클래스를 통해 생성된 실제 객체입니다.
  • 하지만 명령을 지시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③ Object

  • **객체(Object)**는 클래스를 통해 생성된 실체로, 특정 속성과 행위를 가집니다.
  • 그러나 명령을 지시하는 것은 객체가 아니라, 객체가 수신하는 것입니다. 즉, 객체는 명령을 수신하고 처리하는 주체일 뿐, 명령을 보내지는 않습니다.

Message

  • **메시지(Message)**는 객체에게 행위를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입니다.
  • 객체 간의 상호작용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행위를 요청할 때 사용됩니다.
  • 객체는 메시지를 통해 행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 정답: ❹ Message


❖ 한눈에 정리

보기 설명 정오

① Class 객체의 설계도, 명령을 지시하지 않음
② Instance 클래스의 인스턴스, 명령을 지시하지 않음
③ Object 객체, 명령을 받는 주체, 명령을 지시하지 않음
❹ Message 객체에게 행위를 지시하는 명령, 정답

❖ 기억하기 좋은 팁

📌 **메시지(Message)**는 객체 간 상호작용에서 명령을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 객체는 메시지를 수신하여, 그에 맞는 행위를 수행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