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국토부 보도자료

7일부터 수요맞춤 주거 서비스 제공하는 신축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3천호 공모

엉클지니 2024. 7. 4. 09:39
7일부터 수요맞춤 주거 서비스 제공하는
신축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3천호 공모
- 문화체육관광부(예술·체육인 지원), 보건복지부(장애인 자립, 고령자 특화)와 협업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6 7일부터 입주자에게 다채로운 주거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3천호 공모한다.

 

 ㅇ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민간 입주자의 특성에 맞는 공간 배치 서비스를 갖춘 임대주택 제안하면, 공공이 매입하여 시세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 최근 청년 문화예술인 지원(서울영등포 아츠스테이), 장애인 자립지원(서울은평 다다름하우스) 등 다양한 수요맞춤형 주택 모델로 거듭나고 있다.

 

 ㅇ 특히, 올해는 공모규모를 작년 2천호에서 3천호로 늘리고,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협업하여 특정계층을 위한 임대주택을 사전에 기획함으로써, 보다 수요자 맞춤형 주택이 공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사업은 총 3천호 규모이며, 두 가지 방식으로 실시된다.

 

  민간 자유 제안형     ※ 1,300호 공모

 

 ㅇ 민간이 자유롭게 제안한 테마가 있는 주택 공공매입약정방식으로

    건설하고, 민간이 입주자에게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형이다.

 

 ㅇ 운영 단계까지 고려한 맞춤형 신축주택 공급 등 민간의 창의성을 활용한 다양한 테마가 공공임대에 접목될 것으로 기대된다.

 

입주자 유형별 테마 예시

 청년 + 예술창업
(서울 영등포, 아츠스테이)
 고령자 + 건강・돌봄
  (서울 도봉, 케어안심주택 )
 청년 + 창작창업지원
   (서울 성북구, 안암생활)
 장애인 + 자립지원
   (서울 은평, 다다름하우스)
 
 



 

  특정 테마형     ※ 1,700호 공모

 

 ㅇ 특화된 주거서비스를 제공 중인 중앙부처 등 공공주체와 테마를 사전 기획하여 민간 건설사로부터 맞춤형 주택을 매입하는 유형이다.

 

 ㅇ 이번 공모는 그간의 정부대책*을 고려하여 예술·체육인 지원(문화체육관광부),장애인 자립지원(보건복지부), 고령자 특화(보건복지부) 테마가 제시된다.

 

    * 22회 민생토론회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24.3.21),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23.12.5) 

 

  - 협업대상 부처는 입주자 선발, 특화 프로그램 제공 등 국토교통부가 매입한 주택의 특화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정테마방식 특화형 매입임대 개요

국토교통부   협업 부처   특화형 매입임대
신축 매입임대
주택
+ 예술·체육인 지원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체육인 지원주택 (360호)



장애인 자립지원
(보건복지부)
 장애인 자립지원주택 (340호)



고령자 특화
(보건복지부)
  고령자 특화주택 (1,000호)



 

 ㅇ 각 부처는 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테마별 입주 수요 등을 검토하였고, 실제 공급이 필요한 지역 위주로 공모를 추진할 예정이다.

 

  - 예술·체육인 지원주택은 입주선호도와 청년 예술인 밀집지역 등을 감안하여 수도권 광역시를 대상으로 360호를 공모한다.

 

  - 장애인 자립지원주택은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의왕, 제주 등) 대상으로 340호를 공모한다. 올해부터 새로이 지원하는 정신장애인 자립지원주택은 전국을 대상으로 공모한다.

 

  - 고령자 특화주택은 건강, 돌봄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연계가 용이한 수도권·광역시와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지자체(춘천, 진천 등 33곳)를 대상으로 총 1,000호를 공모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고품질의 신축 특화형 매입임대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ㅇ 지난 4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협업하여 30가구 이상 신축 매입임대주택을 건설하는 사업자에게 매월 공정률에 따라 저렴한 금리로 대출금을 지원하는 도심주택 특약 PF 보증*을 마련했다.

 

    * 30세대 이상의 신축매입임대주택 건설 시 총 사업비의 90%까지 HUG에서 금융기관에 대출 보증을 실시(일반 PF 대출 대비 약 2%p 수준의 금리 인하효과 예상)

 

 ㅇ 수도권 100가구 이상 신축 매입임대주택에 대해서는 ‘공사비 연동형 건물매입 가격 산정방식*을 시범 도입하여 실제 건물의 설계 품질에 따라 적정한 건물 공사비를 책정해 매입가격을 산정하도록 하였다.

 

    * 민간주택건설사가 제출한 건물공사비를 공신력 있는 외부 원가계산전문기관에서 각 사업 단계별 설계도서 등을 기준으로 검증하여 확정하는 방식 

 

  자세한 공모 내용은 6 7부터 LH청약플러스(apply.l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ㅇ LH는 심사 매입비용 협의 등을 거쳐 ’24년 말에 최종 선정사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이기봉 주거복지정책관은 “이번 「특화형 매입임대주택
공모 사업을 통하여 민간의 다양한 아이디어 수준 높은 주거서비스가 결합된 고품질 공공임대주택이 제공되기를 희망”하며,

 

 ㅇ “앞으로도 테마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부처 및 역량 있는 주체와의 협력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