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②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③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❹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문제에 대한 답과 해설:
문제:
설계 기법 중 하향식 설계 방법과 상향식 설계 방법에 대한 비교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정답: ❹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해설:
**하향식 설계(Top-Down Design)**과 **상향식 설계(Bottom-Up Design)**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주요 설계 접근 방법입니다. 각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문제에서 주어진 선택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하향식 설계에서는 통합 검사 시 인터페이스가 이미 정의되어 있어 통합이 간단하다.
- 맞는 설명입니다.
하향식 설계에서는 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먼저 설계하고, 그 후에 세부적인 부분을 설계합니다. 이렇게 설계하면 전체적인 인터페이스가 미리 정의되어 있어, 통합 과정이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됩니다.
2. 하향식 설계에서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은 설계 초기 단계에서 필요하다.
- 틀린 설명입니다.
하향식 설계는 상위 레벨의 기능부터 설계하고, 하위 레벨의 세부 사항은 후속 단계에서 다루기 때문에, 설계 초기 단계에서는 레벨이 낮은 데이터 구조의 세부 사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상위 기능을 정의하는 데 집중합니다.
3.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수준에서 각각의 모듈들을 설계하고 이러한 모듈이 완성되면 이들을 결합하여 검사한다.
- 맞는 설명입니다.
상향식 설계는 최하위 레벨에서부터 설계를 시작하고, 모듈들을 독립적으로 설계하여 완성된 모듈들을 점차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개별 모듈의 독립적인 구현을 통해 개발이 진행됩니다.
4.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가 이미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
- 틀린 설명입니다.
상향식 설계에서는 하위 모듈을 먼저 설계한 후 상위 모듈을 결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명확히 정의되지 않으면 기능 추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위와 하위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잘 정의되어야 기능 추가나 결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인터페이스가 성립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능 추가가 쉽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결론:
❹번은 상향식 설계 방식의 특성을 잘못 설명하고 있습니다. 상향식 설계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정의가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기능 추가가 용이해집니다. 따라서 ❹번이 가장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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