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애자일(Agile) 기법 중 스크럼(Scrum)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②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는 스크럼 팀이 해결해야 하는 목록으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아키텍처 정의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❸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④ 속도(Velocity)는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어느 정도의 제품 백로그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치로 볼 수 있다.
✅ 정답: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 해설
③번이 틀린 이유:
- 스프린트(Sprint)는 짧은 주기(보통 1~4주)로 설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애자일(Agile) 개발의 핵심은 짧은 반복 주기를 통해 빠른 피드백과 지속적 개선을 하는 것인데, 3달 이상으로 길게 설정하는 것은 스크럼 방식과 맞지 않습니다.
- 1달 이내로 기간을 짧게 가져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 각 보기 해설
①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
✅ 맞는 설명입니다.
- 스크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팀이 스크럼 규칙과 원칙을 잘 따를 수 있도록 돕는 역할.
- 팀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원활한 협업 환경을 조성.
- 조력자/퍼실리테이터 역할로, 관리자가 아닌 서포터 포지션.
②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맞는 설명입니다.
- 제품 개발을 위해 필요한 기능, 요구사항, 개선사항 등을 우선순위별로 정리한 목록.
- 백로그 항목은 지속적으로 추가·수정·우선순위 변경 가능.
- 백로그 항목에는 기능뿐 아니라 아키텍처 정의, 기술적 부채 해결 등 다양한 항목이 포함될 수 있음.
④ 속도(Velocity)
✅ 맞는 설명입니다.
- 팀이 한 번의 스프린트 동안 처리 가능한 작업량을 측정하는 지표.
- 보통 스토리 포인트(Story Point) 단위로 표현.
- 속도는 스프린트마다 조금씩 변동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팀의 작업량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됨.
🔔 추가 정리: 스크럼 용어 요약
용어 의미
스크럼 마스터 | 스크럼 프로세스 준수, 장애물 제거, 팀 서포트 |
제품 백로그 | 개발해야 할 항목 목록 (기능, 요구사항, 아키텍처 등) |
스프린트 | 1~4주 단위의 개발 주기, 완성 가능한 결과물 목표 |
속도 | 한 스프린트에서 팀이 완료 가능한 작업량 예상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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