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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3번

23. 스택(Stack)에 대한 옳은 내용으로만 나열된 것은?① ㉠, ㉡    ② ㉡, ㉢❸ ㉣           ④ ㉠, ㉡, ㉢, ㉣ 이 문제는 스택(Stack) 자료 구조에 대한 설명 중 옳은 내용만 나열된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스택(Stack) 개념:**스택(Stack)**은 후입선출(LIFO, Last In First Out)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자료 구조입니다. 즉, 마지막에 삽입된 데이터가 가장 먼저 제거되는 구조입니다.각 항목에 대한 해설:㉠ FIFO 방식으로 처리된다.틀림: FIFO(First In First Out)는 큐(Queue) 자료 구조에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스택은 후입선출(LIFO) 방식이므로 FIFO와는 다릅니다.㉡ 순서 리스트의 뒤(Rear)에서 노드가 삽입되며,..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2번

22. 단위 테스트에서 테스트의 대상이 되는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가상의 모듈로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한 것은?    ① 테스트 스텁(Test Stub)    ❷ 테스트 드라이버(Test Driver)    ③ 테스트 슈트(Test Suites)    ④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이 문제는 단위 테스트에서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한 가상의 모듈에 대한 질문입니다. 상향식 테스트에 필요한 요소를 묻고 있습니다.정답은 **❷ 테스트 드라이버 (Test Driver)**입니다.해설:❷ 테스트 드라이버 (Test Driver):**상향식 테스트(Top-Down Testing)**에서는 상위 모듈을 먼저 테스트하고, 하위 모듈을 차례로 테스트하면서 상위 모듈의 기능을 검증합니다.상위 모듈..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1번

21. 클린 코드(Clean Code)를 작성하기 위한 원칙으로 틀린 것은?❶ 추상화 : 하위 클래스/메소드/함수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간략하게 나타내고, 상세 내용은 상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 구현한다.② 의존성 :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작성한다.③ 가독성 : 누구든지 읽기 쉽게 코드를 작성한다.④ 중복성 : 중복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한다. 이 문제는 가독성과 중복성에 대한 해설을 묻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코드를 작성할 때 중요한 프로그래밍 원칙 중 하나입니다. 각 개념을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③ 가독성 (Readability):가독성은 누구든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코드의 가독성이 높으면 다른 개발자나 자신이 나중에..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0번

20. 객체 지향 개념 중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데이터 추상화를 의미하는 것은?① Method     ❷ Class③ Field         ④ Message 이 문제는 객체 지향 개념 중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데이터 추상화에 대한 개념을 묻고 있습니다.정답은 ❷ Class입니다.해설:② Class (클래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는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공통된 특성(속성)과 기능(메서드)을 정의한 데이터 추상화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틀이나 청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클래스 내부에는 객체가 가져야 할 속성과 동작(메서드)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객체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Car 클래스는 색상, 모델, 속도..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9번

19. 입력되는 데이터를 컴퓨터의 프로세서가 처리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여 프로세서가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를 말하는 것은?① EAI      ❷ FEP③ GPL     ④ Duplexing 이 문제는 입력된 데이터를 미리 처리하여 컴퓨터의 프로세서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를 묻고 있습니다.정답은 ❷ FEP (Front-End Processor) 입니다.해설:FEP (Front-End Processor): FEP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프로세서가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에 데이터를 미리 처리하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장치입니다. FEP는 데이터 입력을 처리하고, 이를 간소화하여 메인 프로세서가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8번

18. 객체지향 분석기법의 하나로 객체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의 3개 모형을 생성하는 방법은?① Wirfs-Block Method   ❷ Rumbaugh Method③ Booch Method           ④ Jacobson Method  ✅ 정답: ② Rumbaugh Method (럼바우 방법)📚 해설📌 Rumbaugh Method (럼바우 방법)개념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하나로, **Rumbaugh(럼바우)**가 제안한 방법론입니다.소프트웨어를 분석할 때, 3개의 모형을 작성하여 시스템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3가지 모형 설명모형 설명① 객체 모형 (Object Model)시스템의 정적 구조 표현 (객체, 클래스, 속성, 관계 등)② 동적 모형 (Dynamic Model)시..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7번

17.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해결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① 모듈 분해   ❷ 디자인 패턴③ 연관 관계   ④ 클래스 도출  ✅ 정답: ②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해설디자인 패턴이란?소프트웨어 설계 시, 자주 등장하는 문제 상황에 대한 검증된 해결 방법을 정리한 템플릿 또는 모범 사례입니다.개발자들이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설계 지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즉,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해결하는 게 좋다"라는 베스트 프랙티스 모음집입니다.**GoF(Gang of Four)**가 정리한 23가지 디자인 패턴이 대표적입니다.📌 보기 해설① 모듈 분해프로그램을 독립적이고 관리하기 쉬운 모듈 단위로 나누는 기법입니다.설계 원칙..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6번

16.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경우 고려해야 할 가이드라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❶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② 효율성을 높이게 설계해야 한다.③ 발생하는 오류를 쉽게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④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 정답: 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해설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가이드라인이란?UI 설계 시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원칙들입니다.'사용자 중심'으로 편리하고 직관적인 UI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보기 해설① 심미성을 사용성보다 우선하여 설계해야 한다.❌ 잘못된 가이드라인입니다.UI에서 디자인적 심미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성(Usability)**입니다...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5번

15. 아키텍처 설계과정이 올바른 순서로 나열된 것은?❶ ㉮ → ㉯ → ㉰ → ㉱ → ㉲② ㉲ → ㉮ → ㉯ → ㉱ → ㉰③ ㉮ → ㉲ → ㉯ → ㉱ → ㉰④ ㉮ → ㉯ → ㉰ → ㉲ → ㉱ 아키텍처 설계과정의 올바른 순서를 묻는 15번 문제에 대해, 아래와 같이 해설해드리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 과정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단계 설명① 요구사항 분석 (㉮)시스템이 가져야 할 기능적/비기능적 요구사항을 분석② 아키텍처 패턴 선정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적절한 아키텍처 패턴을 선택 (Layered, Client-Server 등)③ 아키텍처 설계 (㉰)전체 시스템의 구조를 정의하고 구성요소 및 인터페이스를 설계④ 아키텍처 평가 (㉱)품질 속성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4번

1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서 생성(Creational) 패턴에 해당하는 것은?① 컴퍼지트(Composite)                ② 어댑터(Adapter)❸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④ 옵서버(Observer)  ✅ 정답: ③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GoF 디자인 패턴 분류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은 3가지 분류로 나뉩니다.패턴 유형 설명 대표 패턴생성 패턴 (Creational)객체 생성 관련 패턴팩토리 메서드, 추상 팩토리, 빌더, 프로토타입, 싱글톤구조 패턴 (Structural)클래스나 객체의 구조를 설계하는 패턴어댑터, 브리지, 컴퍼지트, 데코레이터, 퍼사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행위 패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