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05 15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8번

38.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국제 표준인 ISO/IEC 25000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①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를 위한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통합모델 표준이다.② System and Software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으로 줄여서 SQuaRE라고도 한다.❸ ISO/IEC 2501n에서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측정, 외부측정, 사용품질 측정, 품질 측정 요소 등을 다룬다.④ 기존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 모델과 소프트웨어 평가 절차 모델인 ISO/IEC 9126과 ISO/IEC 14598을 통합하였다.이 문제는 ISO/IEC 25000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제입니다. 각 보기를 분석하여 올바른 답을 찾아보겠습니다.문제 분석ISO/IEC 25000은 소프트웨어 품..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7번

37. 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❶ ㉠, ㉡     ② ㉠, ㉣ ③ ㉡, ㉤     ④ ㉢, ㉥ 문제 해설과 정답을 쉽게 설명해드릴게요.문제 분석"화이트 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는 문제입니다.각 기법 설명번호 기법 설명 화이트/블랙㉠데이터 흐름 검사데이터가 흐르는 경로를 분석화이트 박스㉡루프 검사반복문 구조를 분석화이트 박스㉢동등 분할 검사입력 데이터를 그룹으로 나눠 테스트블랙 박스㉣경계값 분석데이터 경계 부분을 집중 테스트블랙 박스㉤원인 결과 그래프 기법원인과 결과 관계를 분석해 테스트블랙 박스㉥오류예측 기법과거 오류 사례 기반으로 테스트블랙 박스화이트 박스 기법 정리✅ 데이터 흐름 검사 (㉠)✅ 루프 검사 (㉡)정답❶ ㉠,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6번

36.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에 기반한 알고리즘으로 피벗(pivot)을 사용하며 최악의 경우 n(n-1)/2 회의 비교를 수행해야 하는 정렬(Sort)은? ① Selection Sort   ② Bubble Sort③ Insert Sort         ❹ Quick Sort 해설:이 문제에서 중요한 점은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방식, 피벗(pivot) 사용, 그리고 최악의 경우 n(n-1)/2 회의 비교를 수행하는 정렬 알고리즘을 찾는 것입니다.각 정렬 알고리즘의 특성을 분석해보겠습니다.1. Selection SortSelection Sort는 분할 정복 방식이나 피벗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매번 배열에서 최소값을 찾아 앞쪽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입..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5번

35. 순서가 A, B, C, D로 정해진 입력자료를 push, push, pop, push, push, pop, pop, pop 순서로 스택연산을 수행하는 경우 출력 결과는?❶ B D C A       ② A B C D③ B A C D       ④ A B D C  스택 연산에 대한 기본 이해:push: 스택에 요소를 삽입하는 연산입니다.pop: 스택에서 가장 최근에 삽입된 요소를 제거하고 출력하는 연산입니다.스택의 특징은 후입선출(LIFO) 방식입니다. 즉,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데이터가 먼저 나옵니다.연산 순서 분석:A, B, C, D 순으로 입력 자료가 주어집니다.push: A를 스택에 삽입 → 스택: Apush: B를 스택에 삽입 → 스택: A, Bpop: 스택에서 가장 마지막에 삽입된 요소인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4번

34. 프로그램 설계도의 하나인 NS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다.② 이해하기 쉽고 코드 변환이 용이하다.❸ 화살표나 GOTO를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다.④ 연속, 선택, 반복 등의 제어 논리 구조를 표현한다.  해설 및 분석:NS Chart는 프로그램 설계도의 하나로, 주로 프로그램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프로그래머나 시스템 분석가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이나 논리적 구조를 이해하고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각 선택지를 살펴보겠습니다.1. ①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두고 도형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다.NS Chart는 도형을 사용하여 논리 흐름을 표현하는 흐름도와 유사한 형태입니다. 이는 프로그램..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3번

33.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위해 이용되는 데이터 포맷이 아닌 것은?❶ AJTML    ② JSON③ XML       ④ YAML  해설 및 분석: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교환하는 형식이 필요합니다. 이 데이터 포맷은 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또는 다른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전달을 용이하게 하고,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서로 다른 시스템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데이터 포맷을 살펴보겠습니다.1. ❶ AJTML (오타일 가능성)AJTML은 잘못된 표기법일 가능성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포맷으로는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 있지만, HTML은 인터페이스 간의 통신을 위한 데이터 포맷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AJTML이라는 표준 포..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2번

32.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 생산성 증가② 프로젝트 문서 공유③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❹ 새로운 개발 방법론 도입 용이  해설 및 분석:소프트웨어 재사용은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모듈, 라이브러리 등)를 다른 프로젝트나 시스템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 재사용은 여러 이점을 제공하지만, 모든 이점이 재사용의 직접적인 결과는 아닙니다. 각 항목을 분석해 보겠습니다.1. ① 생산성 증가소프트웨어 재사용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생산성 증가입니다. 이미 개발된 코드나 모듈을 재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기존의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므로 중복 작업을 줄이고 효율성을 ..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1번

31. 아주 오래되거나 참고문서 또는 개발자가 없어 유지보수 작업이 아주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은?① Title Code       ② Source Code③ Object Code    ❹ Alien Code  문제 분석:이 문제는 유지보수가 어려운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용어를 묻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의 이해와 수정이 어려운 상황을 나타내는 용어를 찾는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각 선택지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1. ① Title CodeTitle Code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코드에서 **"Title"**은 보통 프로그램의 제목을 의미하는데, 프로그램 유지보수와 관련된 의미가 아닙니다. 이 용어는 오래된 프로그램이나 유지보수가 어려운 코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2...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30번

30. 자료 구조의 분류 중 선형 구조가 아닌 것은?❶ 트리      ② 리스트③ 스택     ④ 데크  해설 및 분석:자료 구조는 크게 선형 구조와 비선형 구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구조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1. 선형 구조 (Linear Structure)선형 구조는 각 요소가 하나의 이전 요소와 하나의 다음 요소와만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선형 구조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리스트, 스택, 큐 등이 있습니다.리스트 (List): 요소들이 일렬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요소들은 순서대로 배열되며, 각 요소는 다음 요소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리스트는 선형 구조입니다.스택 (Stack): 스택은 후입선출(LIFO) 방식으로 동작하는 선형 자료 구조입니다. 마지막에 들어간 요소가 가장 먼..

2022년 1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29번

29. 소프트웨어 패키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❶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② 신규 및 변경 개발소스를 식별하고, 이를 모듈화하여 상용제품으로 패키징한다.③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매뉴얼 및 버전관리를 지속적으로 한다.④ 범용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이 진행된다.  해설 및 분석:소프트웨어 패키징은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수 있는 완성된 형태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소프트웨어를 사용자가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로, 실제 소프트웨어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입니다. 각 선택지를 하나씩 분석해보겠습니다.❶ 패키징은 개발자 중심으로 진행한다.소프트웨어 패키징은 개발자만의 작업이 아니며 주로 배포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