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정보처리기사

2022년 2회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 19번

엉클지니 2025. 2. 23. 21:10

19.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에 관련된 내용으로 틀린 것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시스템 액터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 서로 연동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은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과 외부 환경(사용자, 다른 시스템 등)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해 해설을 해드릴게요.

 

❶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 분석:
    • 액터(actor)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존재를 의미합니다. 액터는 사용자일 수도 있고, 다른 시스템일 수도 있습니다.
    • 이 문장은 **"외부 시스템은 액터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주장입니다. 사실, 다른 시스템도 액터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다른 시스템이 본 시스템과 상호작용하거나 데이터를 주고받을 경우, 그 시스템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액터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예제:
    •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결제 시스템이 연동되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 온라인 쇼핑몰이 사용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고 결제를 위해 결제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합니다.
      • 여기서 결제 시스템은 사용자가 아닌 시스템이지만, 이 시스템은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액터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②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한다.

  • 분석:
    • 유스케이스(Use Case)는 사용자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며 수행하는 기능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사용자가 그 기능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즉, 유스케이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시스템의 기능으로 풀어내는 작업입니다.
  • 예제:
    • 사용자 목표: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고 결제하기"
    • 유스케이스:
      1. 사용자는 쇼핑몰 웹사이트에 로그인한다.
      2. 사용자는 상품을 선택하고 장바구니에 추가한다.
      3. 사용자는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여 결제 정보를 입력한다.
      4. 사용자는 결제를 완료하고 주문을 확인한다.
    이 과정에서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작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③ 시스템 액터는 다른 프로젝트에서 이미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등 서로 연동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 분석:
    • **시스템 액터(System Actor)**는 다른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액터를 의미합니다. 이는 보통 다른 프로젝트에서 이미 구현된 시스템으로, 본 시스템과 데이터를 주고받거나 연동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예를 들어, 두 시스템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경우, 그 시스템은 액터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액터는 사람보다는 다른 시스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예제:
    • 예시 1: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에서, 결제 시스템과 연동되어 결제 정보를 전송하고 결제 결과를 받아오는 결제 시스템.
    • 예시 2: 항공권 예약 시스템에서, 항공사 시스템과 연동되어 예약 정보를 주고받는 경우, 항공사 시스템은 액터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들은 시스템 액터로 취급됩니다. 이들은 사용자와 다르지만, 본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므로 액터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④ 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시스템 내부의 기능을 하나의 유스케이스로 파악해서는 안된다.

  • 분석:
    • 유스케이스는 사용자 또는 액터가 인식할 수 있는 시스템의 기능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즉, 시스템 내부의 동작이나 비가시적인 기능은 유스케이스로 정의하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어떤 작업을 요청하고 시스템이 그 요청을 처리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유스케이스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내부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등의 작업은 유스케이스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인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예제:
    • 예시 1: 사용자 로그인 기능은 유스케이스로 정의됩니다. 사용자는 로그인 화면에 자신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이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행동입니다.
    • 예시 2: 그러나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내부 프로세스는 사용자가 직접적으로 인식하지 않으므로 유스케이스로 정의되지 않습니다. 이 내부 동작은 유스케이스가 아니라 시스템 내부에서 처리되는 기능입니다.

결론

  • : 다른 시스템도 액터로 정의될 수 있으므로 틀린 문장입니다.
  • : 유스케이스는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맞는 설명입니다.
  • : 시스템 액터는 다른 시스템이 될 수 있으므로 맞는 설명입니다.
  • : 액터가 인식할 수 없는 기능은 유스케이스로 정의되지 않으므로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 틀린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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